에스겔서의 예언의 역사적 배경
예언자 에스겔은 신비주의자와는 달리 아주 구체적인 역사적 상황, 일반적으로 말해서 위기상황을 대상으로 말씀을 선포하고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무시간적인 진리들'을 알려 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예언서를 접근하면 심각한 오해를 불러올 위험성이 있다. 예언자의 메시지는 시간 속에 존재하기 때문에, 그 메시지가 전해진 역사적 상황에 의해 설정되는 제한들과 도전들 내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매우 다른 일련의 상황들에 대한 예언자의 반응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우리의 상황에서 하나님의 뜻과 의도들에 관하여 우리가 무엇을 분별해낼 수 있는 지를 에스겔서의 예언의 역사적 배경 을 통해 탐구해 볼 수 있다 한다.
에스겔의 전 생애 동안 유다는 전략적 요충지인 수리아- 팔레스타인을 장악하기 위한 강대국들의 각축 속에서 볼모역할을 하였다. 에스겔이 태어 날 즈음에 유다는 명목상으로는 여전히 앗수르의 속국이었다. 앗수르 최후의 중요한 왕이었던 앗수르바니팔(Ashurbanipal)의 죽음으로, 한 세기 이 상 근동을 공포에 떨게 했던 초강대국 앗수르는 급격하게 몰락하였다.
앗수르는 아무도 애석해하지 않는 가운데 그로부터 20년이 채 못되어 역 사에서 사라져 버렸다. (앗수르의 멸망에 대한 유대인들의 반응은 나서에 잘 나타나 있다.) 또한 앗수르바니팔의 죽음은 유다를 비롯한 속국들의 민족 해방운동의 신호탄이 되었다. 요시야의 종교개혁에 있어서 하나의 중요한 계기로 작용했던 성전에서 율법책을 발견한 사건은 역사가들에 의하면 요시야 치세 18년, 즉 주전 622년 경에 일어났지만, 개혁은 새로운 앗수르 왕의 즉위를 계기로 촉발된 민족 독립의 요구와 관련하여 이미 수년 전부 더 진행되어 오고 있었을 것이다(대하 34:3.)
니느웨 멸망한 후
애굽과 새로 창건된 바벨론 왕국은 근동의 힘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움직였다. 요시야는 미래는 바벨론인들에게 달려 있다 -이것은 나중에 옳다는 것이 입증되었다-고 생각했지만, 해안 길을 따라 대륙으로 진출하려던 애굽군의 길목을 차단하려다 목숨을 잃었다(왕하28 : 29- 30, 대하 35 : 20-24). 그의 아들 여호아하스는 즉위한 지 세 달만 에 애굽인들에 의해 폐위되고, 또 다른 아들인 엘리야김이 여호야김으로 이름을 바꿔서 상부 유프라테스의 갈그미스 전투(주전 605년)를 통해 바벨론이 이 지역 전체를 장악할 때까지 애굽의 꼭두각시로서 통치하였다.
그후 20년 동안 유다는 유약하고 무능한 통치자로 인해 총체적인 파국을 향해 비틀거리며 나아갔다.
주범은 전통주의자들 및 민족주의적인 지주(1초)들('땅의 사람들')의 지 지를 받고 있던 궁정의 주전파(IBIE)였는데, 이들은 전에 요시야를 보위에 앉혔던 사람들로서 자기들이 완전히 새로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여전히 요시야를 그리워하고 있었다. 그들이 여호야김과 시드기야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예레미야는 목숨을 걸고 막으려 하였지만 결국 실패하고 말았다.
에스겔은 처음으로 바벨론이 예루살렘을 함락시킨 주전 598년 직후에 수천 명의 다른 사람들과 함께 포로로 끌려갔다(왕하 24 : 12-16). 병거 보좌에 관한 화상은 5년 후에 주전파와 애굽의 새로운 통치자 프사메티쿠 스(Psemmetichus) 2세의 부추김을 받아 일어난 시드기야의 반란과 우연 히도 일치하는 것이었다. 예상한 대로 이 반란의 결과는 예루살렘의 포위 와 파괴, 다시 많은 사람들이 포로로끌려가는 것이었고, 이로써 4백년 이상 존속해 왔던 민족국가 및 왕정은 끝이 났다.
-역사적 배경-
640년 요시야의 즉위
627년경 앗수르 왕 앗수르바니팔의 죽음
627년 예레미야의 소명(렘 1:2)
626년 바벨론 제국의 창건자 나보폴랏사르(Nabopolassar)
623년 에스겔의 출생
622년 유다에서의 종교개혁(왕하 22-23장)
612년 니느웨의 멸망 ; 앗수르 통치의 종언
609년 므깃도에서 요시야의 전사(왕하 23 : 29-30)
609년 여호아하스(살룸)가 애굽인들에 의해 폐위됨(겔 19:1-4)
609년 엘리야김(여호야김)이 애굽의 꼭두각시로서 통지함
605년 느부갓네살의 즉위 : 갈그미스 전투
601년 느부갓네살에 대한 여호야김의 반란
598년 여호야김의 죽음 ; 여호야긴이 바벨론의 포로로 끌려감
598년 맛다냐(시드기야)가 바벨론의 봉신으로 통치함
595년경 바벨론에서의 반란 ; 시드기야가 조공(재물)을 거부함
593년 애굽의 바로 프사메티쿠스 2세가 반란을 부추김
588년 예루살렘이 바벨론인들에 의해 포위됨(겔 24 : 1-2)
588년 애굽의 바로 호브라가 포위를 푸는 데 실패함
586년 예루살렘의 멸망 ; 제2차 포수(1시)
584년경 유다 총독 그달랴가 암살됨
562년 바벨론 왕 아멜마르둑(에월므로다)
561년 여호야긴이 풀려남(왕하 25 : 27-30)
556년 바벨론 최후의 왕 나보니두스
548년경 고레스의 루디아 정복 ; 제2이사야의 설교
539년 바벨론의 멸망 ; 바사 통치의 시작
그러므로 이것이 생존자들이 직면했던 상황이었고, 그들 중의 한 사람 이었던 에스겔이 극복하고자 했던 상황이었다. 이런류의 위기를 체험하지 않은 신자들조차도 이런 상황이 그들의 삶의 토대를 이루는 종교적 신념들 을 해칠 위험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아마도 포로로끌려간 자들에게 가장 절박한 문제는 예배였을 것이다. 고대에 종교는 본질적으로 특정한 예배행위들에 공동체적으로 참여하는 사회현상이었다. 제도 및 장소와 결부되지 않은 개인 종교라는 관념은 생각할 수조차 없었다. 성전 이 파괴되자 제사제도가 끝이 났고, 백성들 가운데 특정집단 전체가 그들 의 하나님의 관할구역 바깥으로 소개(C,F) 되었으므로, 예배의 가능성은 의문시되었다. 이방 땅에서 여호와께 찬송을 부를 수 있을까라는 시편 기자에 의해 제기된 의문은 실제로 궁지에 몰린 상황으로부터 나온 것이었 다(시 137 : 4). 그발 강가에서의 환상은 원칙적인 대답을 제공해 주었다.
제사장계 저자에 따르면
여호와가 우상숭배로 물든 애굽 땅에서 모세에게 나타날 수 있었던 것(출6 : 28)과 마찬가지로 여호와는 이스라엘 땅 밖에서 나타날 수 있고 예배드려질 수 있다. 하지만 옛 성전의 파괴와 새 성전의 건축 사이의 중간기에 적절한 예배형태들을 창출해 내는 일이 여전히 과제 로 남아 있었다.
예루살렘의 파괴 직전과 직후의 이 극히 중요한 기간은 많은 예언자들의 명성에 치명적으로 작용하였다. 바벨론이 멸망할 것이라는 단기적인 예언 들에 자신의 명성을 걸었던 하나냐 같은 낙관주의적 예언자들(렘 28장)은 신속하고 분명하게 신임을 잃었다. 그러나 재난을 저지하려고 애를 쓰면서 도 재난을 예견하였던 예레미야 같은 예언자들조차도 무사할 수는 없었다.
애굽에서의 사건 이후에 예레미야의 설교를 사람들이 거부한 것에서 볼 수 있듯이(렘 44:1-19), 그들도 재난을 예언했다는 사실 자체로 인해 재난을 불러일으키는 데 기여했고, 재난을 불러일으키는 데 도움을 준 정책들을 지지하였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레미야서와 에스겔서에 아주 뚜렷하게 나와 있는 예언자 집단들 내에 서의 갈등과 예언자 전체에 대한 대중들의 점증하는 회의와 환멸은 당시에 예언이 겪었던 위기를 증언해 준다. 설상가상으로 예언에 대한 환멸은 예언자들이 그 이름을 들먹거렸던 하나님의 실체, 권능, 정의에 대한 신뢰 감의 상실로 이어질 수밖에 없었다. 우리는 당시에 나온 문헌 속에서 이러 한 신학적 위기를 보여 주는 많은 지표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 주석서 의 도움을 받아서, 독자들은 에스겔이 이러한 신앙의 위기에 반응하고 있는 대목들을 찾아낼 수 있는데, 이런 류의 상황은 주전 6세기에 국한된 것이 아님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동영상 정보 : https://www.youtube.com/watch?v=IO9XplZBcvk
이 영상을 통해 에스겔 1~33장의 문학적 구조와 내용의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에스겔은 바벨론의 포로가 된 이스라엘이 왜 그런 심판을 받기에 마땅했는지 설명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공의로 인해 미래에 대한 소망이 있다는 것도 선포합니다.
영상 제작:
한국어 현지화팀
Grace and Mercy Foundation Korea
Seoul, South Korea
영어 원본 콘텐츠 제작
BibleProject
Portland, Oregon, USA
2023.03.26 - [기독교 관련 글] - 에스겔서 특징 / 구조 / 성서주석 / 연대 표기 / 저자
'기독교 관련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겔서 특징 / 구조 / 성서주석 / 연대 표기 / 저자 (0) | 2023.03.26 |
---|---|
사순절의 의미와 유래 / 2023 사순절 기간 : 2월 22일 수요일 ~ 4월 6일 목요일 (0) | 2023.03.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