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서 특징 / 구조 / 성서주석 / 연대 표기 / 저자
에스겔서는 방대한 분량 뿐 만 아니라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고, 만연체이며, 과장이 심해서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이미지들과 달리 낯설고 이 세상에서 경험 할 수 있는 체험과 다른 느낌이 들어, 독자들이 읽기에 어려운 책이라는 사실은 확실하다. 모호한 어휘가 많고, 본문이 구조화되어 있는 방식은 전체 의미의 일부를 구성하기 때문에 에스겔서를 읽을 때는 먼저 에스겔서가 어떻게 구조화되어 있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에스겔서 특징 / 구조 / 성서주석 / 연대 표기 / 저자 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에스겔은 모두 세 개의 환상 속에서 지성소를 배경으로 하나님의 임재의 신비롭고 강력한 현현을 본다. 두 번째 환상과 세 번째 환상에서도 첫 번째 환상에서와 마찬가지로 경외감을 불러일으키는 신비로운임재를 에스겔이 목격하고 있다는 점이 강조된다. 이 첫 번째 환상은 (1장 1절 - 3장 15절) 에스겔이 예언자로 위임받은 환상이다. 두 번째 환상은 (8장 - 11장) 지성소에서 도성의 동쪽 산으로 하나님의 영광이 단계적으로 떠나가는 장면이 나온 후에 도성과 성전의 파국을 선포하고 설명한다. 마지막 환상은(40장 - 48장) 이야체로 되어 있으며, 하나님의 임재가 성소로 되돌아오는 장면이 환성의 절정이라고 할 수 있다. 에스겔서의 나머지 부분에서 예언적 담론들의 배치는 하나님의 임재의 부재와 회복이라는 패턴과 일치한다.
에스겔서의 구조적 특징
자전적 기록에 나오는 중요한 시점들의 연대를 표시하는 체계이다. 이 연대들은 다음과 같은 도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1장 2절 : B.C. 593년 6-7월 보좌 환상과 소명
8장 1절 : B.C 592년 8-9월 성전에서의 우상숭배에 관한 환상
20장 1절 : B.C. 591년 7-8월 이스라엘의 종교사
24장 1절 : B.C. 588년 1월 포위의 시작
26장 1절 : B.C. 586년 1-2월 두로에 관한 예언의 말씀
29장 1절 : B.C. 587년 1월 애굽에 관한 예언의 말씀
29장 17절 : B.C. 571년 3-4월 애굽정복에 대한 예언
30장 20절 : B.C. 587년 3-4월 바로의 부러진 팔
31장 1절 : B.C. 587년 5-6월 바로에 대한 예언의 말씀
32장 1절 : B.C. 585년 2-3월 바로를 위한 애도
32장 17절 : B.C. 585년 2-3월 지하세게에서의 바로
33장 21절 : B.C. 585년 1월 도성함락
40장 1절 : B.C.573년 3-4월 성전 회복의 환상
연대 표기체계의 시작점은 여호야긴 왕이 포로로 잡혀갔단 B.C. 598년이므로, 연대는 25년간이며 희년주기의 절반에 걸쳐있다. 따라서 성전 회복의 환상은 희년제도에 함축되어 있는 회복과 자유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 전환점이 된다. 13개의 연대 표기 중에서 7개는 열방에 대한 예언의 말씀이며, 이 예언들은 예루사람 멸망 직후 대략 12달 동안의 기간에 집중되어 있다.
에스겔의 저자
에스겔의 저자는 한 명인지 여러 명인지에 대해서는 여러 주장이 있다. 에스겔서의 모든 부분은 한 예언자 자신의 말을 정확하게 기록해 놓은 것은 아니며, 한 예언서에 나오는 모든 내용이 제목에 나와 있는 예언자로 유해한 것도 아니다.
비평학적 연구의 초기에는 에스겔서의 구조적 통일성 때문에 대다수의 학자들이 사소한 편집적 첨가들을 제외하고는 에스겔서가 전적으로 이 예언자 자신의 손에서 나왔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제 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탈혼 예언자이자 시인이었던 에스겔이 이 책의 많은 산문구절들을 쓸 수 없었을 것이라는 인식이 퍼지기 시작했다. 1924년에 주석서를 발간한 독인 학자 구스타프 횔셔(Gustav Hölscher)는 에스겔서에 대한 대대적인 전환을 감행한다. 그것은 1273절의 에스겔서의 절 중에서 오직 170절 만이 예언자의 것이라는 주장이었다. 그로부터 6년뒤 하버드 대학의 학자 찰스 커틀러 토레이(Charles Cutler Torrey)는 에스겔서를 주전 3세기 말에 예루살렘의 한 제상장이 쓴 위서라고 주장함으로써 에스겔이라는 예언자를 아예 완전히 제거해 버리기도 했다.
오늘날에 와서 대부분의 비평학자들은 에스겔 학파가 상당한 정도의 편집을 했다는 것은 인정하면서도 에스겔서의 기본적인 진정성을 받아들이다. 에스겔 학파가 존재했다는 것은 독자적으로 입증 되지는 않지만, 에스겔서 자체로부터 추론될 수 있다.
동영상 정보 : https://www.youtube.com/watch?v=7NlCcpD48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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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 : 김윤희 박사
-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6대 총장
- FWIA (Faith & Work Institute Asia) 대표
- 한국복음주의 구약신학회 회장
- 빌리그래함 전도협회 서울 페스티발 2022 일과영성 위원장
- 전국신학대학협의회 (KAATS) 부회장
- 아시아신학연맹 한국부회장 (ATA: Asia Theological Association)
- 미국 트리니티 신학교 한국 목회학박사 초빙교수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 (KDMin.) Adjunct Faculty)
- 시그니피컨트 우먼 대표
- 아시아 복음주의 연맹 (AEA) 여성 위원장 역임
- 가정 사역학회 회장 역임
- CBS 성서학당 강사 역임
-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구약학 교수 역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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