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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일(Scale) 이란 무엇인가 / 모드(Modes) / Relative Modes / Parallel Sacle

by Chart Rae 2023.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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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일(Scale) 이란 무엇인가 / 모드(Modes) / Relative Modes / Parallel Sacle

 지금 시대에 많이 사용하는 Scale 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서부터 사용하던 것을 가져 온 것으로 서영음악에 뿌리를 두는 Major 스케일과 Minor 스케일을 주로 사용한다. 이 스케일은 중세시대으 교회음악에서 단순율 음악으로 사용하던 스케일이다. 원래는 총 7개의 스케일이 존재하지만, 그 중 두개의 스케일이 작곡에 많이 사용되면서 이름이 Major와 Minor로 붙여졌다. 7개의 스케일은 하나의 음렬에서부터 파생된 것으로 원래 존재하는 온음과 반음의 배열은 바뀌지 않고, 스케일의 시작만 바뀌는 것이다. 이러한 공통된 음렬의 구조를 모드(Mode)라고 부른다. 모드와 스케일은 같은 의미로 쓰이지만, 특별하게 그리스 스케일과 중세 교회선법을 이루는 하나의 독특한 음렬 구조를 가리키는 말이다. 스케일(Scale) 이란 무엇인가 / 모드(Modes) / Relative Modes / Parallel Sacle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케일(Scale) 이란 무엇인가 / 모드(Modes) / Relative Modes / Parallel Sacle

 

 

 흔히 알려진 Major 스케일로 미-파 와 시-도 사이가 반음이다. 스케일 1은 '도'에서 부터 시작해서 한 옥타브위에 '도'로 끝나는 이 스케일의 본래 이름은 'Ionian' 이다. 'Ionian' 스케일의 반음의 위치는 3-4음 사이와 7-8음 사이이다. 같은 방식으로 

스케일 2은 '레'에서 부터 시작해서 한 옥타브위에 '레'로 끝나는 이 스케일의 이름은 'Dorian' 이고, 반음 위치는 2-3음과 6-7음 사이이다.

스케일 3은 '미'에서 부터 시작해서 한 옥타브위에 '미'로 끝나는 스케일로, 이 스케일의 이름은 'Pyrygian' 이고, 반음 위치는 1-2음과 5-6음 사이이다.

스케일 4은 '파'에서 부터 시작해서 한 옥타브위에 '파'로 끝나는 스케일로, 이 스케일의 이름은 'Lydian' 이고, 반음 위치는 4-5음과 7-8음 사이이다.

스케일 5은 '솔'에서 부터 시작해서 한 옥타브위에 '솔'로 끝나는 스케일로, 이 스케일의 이름은 'Mixolydian' 이고, 반음 위치는 3-4음과 6-7음 사이이다.

스케일 6은 '라'에서 부터 시작해서 한 옥타브위에 '라'로 끝나는 스케일로, 이 스케일의 이름은 'Aeolian' 이고, 반음 위치는 2-3음과 5-6음 사이이다.

스케일 7은 '시'에서 부터 시작해서 한 옥타브위에 '시'로 끝나는 스케일로, 이 스케일의 이름은 'Locrian' 이고, 반음 위치는 1-2음과 4-5음 사이이다.

 

스케일(Scale) 이란 무엇인가 / 모드(Modes) / Relative Modes / Parallel Sacle

 

이와 같이 하나의 음배열(같은 key)에서 만들어진 여러개의 스케들을 서로 'Relative' 관계라고 한다. 

이와는 반대로 여러 개의 스케일 들이 모두 같은 음에서 시작한다면, 이 스케일들을 서로 Parallel' 관계에 있다고 한다. 

 

Relative Modes

같은 C Major Scale 의 구성음으로 만들어진 이 스케일 들은 'Relative'라고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Relative 관계의 있는 스케일은

-C Ionian

-D Dorian

-E Pyrygian

-F Lydian

-G Mixolydian

-A  Aeolian

-B Locrian 

 

 

 

 

Parallel Sacle

모두 같은 음에서부터 시작하는 스케일을 말한다.

 

 

Major Scale을 장음계라고 하고, Minor Scale을 단음계 라고 하는데

Major Scale의 기준 스케일이 Ionian 이고  Minor Scale의 기준 스케일이 Aeolian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영어로 Relative는 '서로 관련이 있는' '상대적인' 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Parallel은 '평행한' '나란한' 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고전 화성학에서는 이와 비슷한 용어로 C Major와 A minor를 '나란한 조' 또는 '평행조'라고 하고 C Major와 C Minor를 '같은 으뜸조' 또는 '동주음조' 라고 한다.

표현의 차이로 인한 번역의 과정에서 'Relative Key' 가 나란한 조라고 이름되었기 때문에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Relative Key' 가 '나란한조' 이고,  'Parallel Key' 가 '같은 으뜸음 조' 이다.

 

동영상 정보 : https://www.youtube.com/watch?v=cDOcJXZNwh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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